1991년 조선맥주 주식회사 크라운 드라이 마일드 지면광고
1991년 두산계열사 동양맥주 OB캔맥주 지면광고
하이트 맥주가 나오기 전엔 조선맥주는 크라운 드라이 마일드 노주현을 모델로 썼고
동양맥주는 OB맥주 만화가 이현세를 모델로 썼었다.
시장점유율은 OB맥주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고
열세인 조선맥주는 물이 다른 맥주를 내세워 하이트를 들고 나왔다.
당시 방송되던 드라마 아들과 딸 한석규를 모델로 내세웠고
천연암반수로 만든다고 광고하던 하이트 맥주의 인기는 높아져
1993년엔 10대 히트상품에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하이트 맥주는 서울의 달 출연진을 포함에 여러 연기자들을 내세워
단체전광고를 벌였고, 이에 맞서 OB맥주는 아이스(ICE)를 강수연을 모델로
연속 전체지면 광고를 내보내 맞섰다.
이들은 물전쟁으로 상호 비방광고를 내보냈고 맞고소까지 가는등 경쟁은 치열해졌다.
여기에 소주시장의 절대강자 진로마저 진로 쿠어스 맥주를 만들어
카스(CASS)상표로 맥주시장에 뛰어드니
맥주시장은 그야말로 조선맥주 동양맥주 진로쿠어스맥주
3사 혼전 양상을 띠었다.
진로쿠어스의 카스는
1994년에 SBS 드라마 모래시래로 인기를 얻은
최민수를 내세워
남자맥주 카스를 강조했다.
3사 맥주전쟁의 승리자는 1997년도 양사 실적을 보면 알수있는데
조선맥주 하이트는 81억원 흑자를
동양맥주 OB는 964억원의 적자를 냈다.
1994년부터 따지면 3년간 2500억원의 적자를 냈다.
4년간 적자금액을 보면 3500억원대 가까운 적자를 냈다는걸 알수 있다.
두산은 결국 미국 코카콜라사에 (코카콜라 킨사이다 환타)음료사업 영업권을
4322억5천만원에 매각하였다.
1999년 7월 OB맥주가 16%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진로 쿠어스 맥주를 인수함으로써
하이트 출시이후 열세였던 시장점유율이 2% 우위에서게된다.
OB 51% 하이트 49%
부동의 1위를 지키던 하이트는 2% 열세로
수년만에 2위로 내려앉게 된다.
1998년 OB맥주는 두산그룹에서 지분 50%이상을 매각하여
네덜란드 인터브루사가 대주주의 권리를 행사하고 있었다.
1993년 하이트맥주 지면광고
1994년 4월 하이트 맥주 지면광고
11월 하이트 지면광고
1994년 12월 하이트 맥주 지면광고
1994년 4월 OB ICE 아이스 지면광고
OB맥주는 신제품 ICE아이스를 영화배우 강수연을 모델로 내세워
당시로썬 파격적인 4면 연속 전체지면광고를 내보냈으나 결과는 4년 연속 적자를 보았다.
'CF > 신문잡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5년 금성사 LG전자 사명변경 지면광고 (0) | 2015.08.08 |
---|---|
1968년 롯데공업 주식회사(농심) 삼양라면 지면광고 (0) | 2015.08.08 |
1992년 아시아 자동차 타우너 최진실 지면광고 (0) | 2015.08.07 |
화인 프로월드컵 뱅가드 화승 리복 지면광고 (0) | 2015.08.05 |
1968년 럭키치약 크림비누 크림샴푸 지면광고 (0) | 2015.08.04 |